발언자
의원검색
선택 발언자 발언 다운로드

제364회 국회
(정기회)

환경노동위원회회의록

제8호

국회사무처

(00시00분 개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64회 국회(정기회) 제8차 환경노동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 국무위원후보자(환경부장관 조명래) 인사청문회(계속)상정된 안건

 의사일정 제1항 국무위원후보자(환경부장관 조명래) 인사청문회를 상정합니다.
 국무위원후보자의 선서와 모두발언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가 모두 끝났기 때문에 다음은 인사청문회의 마지막 순서로 후보자의 최종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간략히 마무리 말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명래환경부장관후보자조명래
 하루 종일 저의 인사검증을 위해서 많은 애를 쓰신 위원님들께 감사인사드립니다.
 지적하신 여러 가지 저의 잘못된 부분이나 이런 것들은 제가 충분히 반성하고 또 제가 공직자가 된다면 그 부분을 최대한 관리하는 방식으로 정책을 추진하거나 기관을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는 조명래 후보자를 대상으로 환경부장관으로서의 업무수행능력, 자질 및 도덕성, 준법성, 책임성 등을 다각적으로 검증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늘 위원님들 여러 가지 다양한 질의를 해 주셨는데 아마 오늘 청문회를 지켜본 국민들께서 여러 가지 다양한 평가가 있으리라고 저는 생각이 됩니다.
 다만 위원장으로서 아쉬운 점은 자료를 성실하게 제출했으면 훨씬 더 우리 청문회가 매끄럽게 진행이 됐을 텐데 후보자께서 어차피 낼 자료를 제대로 제출 안 하고 늑장 제출한 점, 그리고 답변에 있어서 솔직함이 부족하고 납득하기 어려운 그런 일들로 인해서 위원님들이 의혹을 갖게 한 점은 아쉽게 생각을 합니다.
 예를 들면 그런 거지요. 아까 전현희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차비로다가, 2016년생인 후보자 차남의 아들 한국 나이로 세 살, 만으로 두 살일 테지만 예금 2200만 원을 차비로다가 줬다 이것은 아마 당황해서 나온 것 같은데 공식적으로 온 문건에 어떻게 돼 있냐면 ‘손자의 재산, 예금 형성 내역은 조부모 등 친척과 다수의 지인들이―약 3년이라는데 여기는 2년이 맞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뱃속에 있을 때부터 주지는 않았을 테니까―약 2년간에 걸쳐 준 축하금, 세뱃돈 등을 예치한 것임’ 이렇게 돼 있습니다.
 제가 왜 이 말씀을 드리냐면 이런 문제라든가 또…… 아까 외손자․외손녀가 6명이라고 그랬지요? 후보자께서 아까 그렇게 말씀하셨는데.
조명래환경부장관후보자조명래
 예.
 그래서 4800만 원씩 조부모가 나눠 준 문제라든가 자녀 두 분이 다 미국 유학을 갔다 오고 그랬는데 교수를 하시고 또 재산 상황을 보면 아주 그렇게 부유한 정도는 아닌 걸로 나와 있는데 그런 여러 가지 것들이 오히려 국민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측면이 많다, 이런 측면은 아쉽게 생각이 됩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도 오늘 청문회가 끝나면 내일 또 여러 가지 여론이 형성되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위원장으로서 또 여론의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청문회에서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여러 가지 답변 과정에서 드러난 검증 사항들을 전반적으로 검토해서 내일 세 분 간사님과 협의를……
 오늘.
 예?
 오늘.
 날짜가 넘어갔으니까 오늘……
 예, 오늘입니다. 죄송합니다. 제가 지금……
 오늘 그 협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후보자를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러면 이것으로 국무위원후보자(환경부장관 조명래)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예정된 안건을 모두 마쳤기 때문에 원래는 산회를 해야 됩니다마는 하루에 한 번밖에 회의를 못 열게 되어 있기 때문에, 또 오늘 저희가 10시에 국정감사가 있기 때문에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00시05분 회의중지)


(계속개의되지 않았음)


 

Scroll : 0%